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00
  • 점심시간 12:00 ~ 13:00

병동 : 24시간 간호,간병제(연중무휴)

042-624-1190

Tel. 042-622-1068

Fax. 042-628-7556

간질

  • 건강정보
  • 노인성질환
CMS Skin

두부외상, 뇌염 등 간질

일반인들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거나 혹은 직접 경련을 하는 환자를 본 적이 있을 만큼 간질은 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전체 인구중에서 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유병율이 쓰이는데 간질의 유병율은 대략 200명에 한명꼴로 0.5%에 달합니다.

간질은 뇌의 구조적, 전기적, 대사 이상으로 경련이 반복적으로 발생

간질이라고 하여 간에 문제가 있거나 간장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간질과 간질환은 전혀 다른 병입니다.
간질은 뇌의 구조적인 문제나 전기적, 대사적 이상으로 경련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련은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현상으로 환자의 의지와는 별개로 몸의 일부가 떨리거나 저절로 움직여지거나, 정신이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간질은 두부외상, 뇌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간질이 발생하는 이유가 대뇌피질의 전기적인 이상현상이기 때문에 간질의 원인은 뇌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나 외상으로 뇌를 다쳤다거나, 뇌염이나 뇌농양 같은 염증이 생겼거나 또는 뇌종양이 있어도 간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질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무수히 많은 원인 중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연령에 따라 간질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들

허리의연령에 따라 간질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들
연령 간질발생 원인
영 아 기 출산시의 두부외상이나 산소 부족에 의한 뇌손상, 뇌염이나 뇌막염, 선천성기형, 주산기 뇌손상, 선천성 기형, 저칼슘증, 저혈당증, 대사성 질환
유 아 기 열성 경련, 출산시 뇌손상, 감염 뇌염 및 뇌성마비
학 동 기 원인이 없는 경우(특발성), 출산시 뇌손상, 외상, 감염
청장년기 외상, 종양, 특발성, 뇌졸증, 알콜중독, 감염
노 년 기 뇌졸중, 뇌 외상, 종양

간질 진단은 어떻게?

간질이 다른 병들과 다른 점은 일시적이며 돌발적으로 생기고 평상시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특성으로 간질을 진단하는 것은 환자의 병력이 제일 중요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며 뇌파검사와 뇌정밀촬영 등의 보조적인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간질 발작은 부분 발작과 전신성 발작으로 구분

간질 발작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 부분 발작과 전신성 발작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전신 발작
  • 대뇌 전체에서 동시에 발작이 시작되며 처음부터 의식소실과 함께 전신적 발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전신 발작의 종류는 강직-간대 발작 또는 대발작, 소발작, 근간대성 간질, 실조성 간질등이 있으며 발작의 양상이 각각 다릅니다.
부분 발작
  • 발작을 시작하는 전조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부분 발작은 의식의 혼탁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크게 복합 부분 발작과 단순 부분 발작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간질을 치료할 때는 간질 발작의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치료 시에는 더 세분화된 분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중 복합 부분 발작이 전체 간질의 2/3를 차지합니다.

간질 치료는 약물 치료와 수술치료 시행

간질이 다른 병들과 다른 점은 일시적이며 돌발적으로 생기고 평상시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특성으로 간질을 진단하는 것은 환자의 병력이 제일 중요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며 뇌파검사와 뇌정밀촬영 등의 보조적인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1. 1
    약물 치료

    항경련제를 복용합니다. 항경련제의 종류는 굉장히 많아서 간질의 유형과, 나이,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약물로 치료를 합니다. 대부분의 간질의 경우 보통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여 한가지의 약물로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고 약을 병용하여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간질도 있습니다. 약물로 조절이 잘 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2. 2
    수술 치료

    간질이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 중 발작이 계속되어 일상생활, 사회생활에 큰 위험이 있는 경우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면 수술치료를 합니다. 뇌혈관 기형등 뇌속의 기질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거나, 세밀한 검사를 통하여 발작을 일으키는 뇌의 부위를 알아낼 수 있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합니다.

간질 환자의 일상생활 유의점

간질 환자의 일상생활 유의점
구분 유의점
약 복용은 꾸준하게!! 간질 발작이 없더라도 담당 의사의 지시 없이 함부로 약을 끊거나 조정하지 마십시오. 항경련제는 꾸준히 복용해야 하는 약이므로 단 한번이라도 거르는 일 없이 잘 드셔야 합니다. 약을 끊게 되면 흥분도가 다시 증가하여 항경련제의 복용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금주/금연 까페인 음료 주의 술은 발작에 대한 저항력을 낮추고 항경련제에 영향을 주어 간질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는 하루 1~2잔은 괜찮지만, 그 이상 드시면 해롭습니다.
균형잡힌 식사 중요 , 금식 x 식사를 거르는 것은 발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좋은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면 과도한 수면 부족이나 낮밤이 바뀌는 경우 뇌세포가 흥분되어 발작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밤 12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하루 7시간 이상 숙면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게임 등 흥분을 유발하는 활동 자제 비디오/컴퓨터 게임 및 나이트 클럽 노래방 등 흥분상태를 만드는 활동은 간질 발작의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발작 예방 자신의 체력에 맞는 적절한 운동은 발작을 예방해줍니다. 간질환자의 운전과 수영, 욕조 목욕은 불시에 발작을 해서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간질 발작시 응급대처 요령
  • 발작 증상이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나 회복되기 전에 후유방애(지체 마비 등)나 다른 발작이 보이는 경우에는 병원으로 즉시 데리고 가야 합니다.
  • 환자 주변에 날카롭거나 딱딱한 물건이 있다면 치우고 환자의 옷을 느슨하게 풀어줍니다.
  • 환자를 옆으로 뉘어 입안 분비물이 저절로 입 밖으로 흘러나오게 해 질식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 이를 악물고 있는 환자의 입에는 어떤 물건(우유나 음료, 손가락 등)도 넣거나 주지 않아야 합니다.
  • 환자를 환기가 잘되고 안전한 곳으로 옮겨 줍니다.